북한 탄도미사일 발사…한 달 만에 도발

- 초대형 방사포 KN-25 가능성…"300㎞ 비행"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 한미연합훈련 '자유의 방패'(FS) 연습 기간을 포함해 한 달 넘게 잠잠했던 북한이 도발을 재개했다.

 

북한은 지난달 14일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지 33일 만인 18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은 "오늘 오전 7시 44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수발을 포착했다"고 언급했다.

 

합참은 "북한의 미사일은 300여 km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시 즉각 포착해 추적·감시했으며, 미국·일본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고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에 있다"고 했다.

 

이어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북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날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최소 3발 이상이며 함경북도 길주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 방향으로 날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한미연합훈련이 끝난 시점에 재개했다는 측면에서 직접적인 대결국면은 피하면서 긴장의 극대화를 노렸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한국에서는 본격적인 총선 국면에 돌입해 있는 관계로, 도발 수위를 차츰 높여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