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서해 공무원 월북 조작 주역

- 초기 靑회의때 일부는 北에 욕한 것으로 알려져
- 2차 관계 장관 회의 뒤 서훈 주도로 월북으로 몰아가

 

최근 ‘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폐’ 사건 재판에서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을 지냈던 A씨가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지시로 이씨의 실종을 월북으로 몰아갔다는 취지로 증언했다고 전해졌다.

 

지난 19일 군사기밀 정보 등의 유출 우려가 있어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이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A씨가 청와대도 이씨 실종 초기에는 해상 추락으로 파악했지 월북 시도라고는 아예 생각하지 않았으나 이후 서 전 실장의 지시로 이씨의 실종을 월북으로 몰아갔다는 취지로 증언했다는 것이다.

 

A씨에 의하면, 이씨 실종 하루 뒤인 2020년 9월 22일 청와대 상황은 이씨에게 대공 용의점이 없어 해상 추락으로 추정된다는 내용 등을 서훈 전 실장에게 보고했다고 것이다. 실종 초기에는 월북은 아예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A씨는 자신이 참석한 2020년 9월 23일 오전 1시 청와대 1차 안보 관계 장관 회의에 서 전 실장 지시로 SI를 전부 출력해 참석자들에게 줬고, 이씨가 북한군에 피격되고 시신이 소각된 사실이 명백해 회의 참석자 중 일부는 북한군에 대해 욕설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런데 서 전 실장은 2020년 9월 23일 오전 9시쯤 열린 국가안보실 비서관 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우려하며 “보안 유지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일부 비서관이 ‘이씨 피격 사실을 공개하자’고 했으나 서 전 실장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부 비서관은 “미친 것 아니냐. 이거 덮을 일이냐. 실장들이고 뭐고 다 미쳤다”고 했다.

 

그리고 안보실은 그날 오전 10시에 열린 2차 관계 장관 회의가 끝난 뒤엔 이씨를 월북한 것으로 몰아가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기밀에 부치기로 했던 이씨 피격·시신 소각 내용이 그날 밤 언론에 보도되면서, 안보실은 국방부 등을 통해 ‘자진 월북’ 가능성을 발표하면서 이씨를 월북자로 단정 지었다는 것이다.

 

안 · 두 · 희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유럽 전역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 증폭
스페인 세비야대학교에서 공자학원 설립을 축하하는 현판식이 열린 가운데, 대학 내 일부 교수와 연구 조수가 공식적으로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중국당국이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공자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 전역에서 관련 논란이 점점 더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자학원은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중국의 세계관을 확산하고, 학자와 학생을 감시하는 등의 국가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130개의 공자학원이 문을 닫았으며, 그 중 많은 수가 유럽에 위치해 있었다. 세비야대에서의 항의는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학부의 레라 부교수와 연구 조수 라미레스가 플래카드를 들고 연단에 서면서 보안 요원들에 의해 퇴진 요청을 받았다. 라일라 교수는 학교 측이 공자학원 개설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이를 추진했다고 비판하며, 공자학원이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한 검열과 교수진 채용 시의 공갈 및 차별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건은 스페인 내에서도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페인은 현재 9개의 공자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