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국방, "北 직접적 도발 자행시 자위권 차원 단호 대응“

- 국회 국방위 출석, ”한국형 3축 체계 강화“
- '힘에 의한 평화', '억제를 통한 평화' 구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도발하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업무보고에 앞선 인사말을 통해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한반도는 물론 역내 안보질서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북한이 직접적 도발을 자행한다면 자위권 차원에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또 강한 훈련을 통해 군 사기를 드높이고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국방혁신 4.0, 우방국과의 상호 호혜적인 국방 협력,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국방 운영, 희생이 존경받는 국방 문화, 방위산업의 첨단전략산업 육성 등을 과제로 꼽았다.

그는 "우리 군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해 '힘에 의한 평화', '억제를 통한 평화'를 구현함으로써,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승겸 합참의장은 "국군은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께서 부여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한결같은 각오와 자세로 묵묵히 최선을 다하겠다"며 "창을 베고 적을 기다리는 자세로 반드시 승리로 임무를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환 육군총장은 "북한 핵·미사일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현존 전력의 완전성을 제고하겠다"며 "이를 위해 저고도 방공과 특임여단의 능력을 확충해 복합다층미사일방어체계를 완성하고 응징 보복 특수작전의 실행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정상화 공군총장은 "전장 변화와 합동성을 고려해서 한국형 3축 체계를 강화하고 미래전에 대비하는 강한 항공우주력을 건설하겠다"며 "신뢰와 존중으로 건강한 병영문화를 조성하고, 병영 전반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차 · 일 · 혁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현장에서 지켜 본 대북 풍선 사업
한국의 한 교회 지하실에서 교회 자원봉사자, 시민 자원봉사자, 탈북자들이 분주히 물건을 포장하고 있었다. 바닥 상자에는 약품, 커피, 과자, 라면, 복음전단지, USB, 캔디, 학용품 그리고 달러가 들어 있었고, 교회와 선교단체의 다른 단체들이 나눠서 나눠서 포장하고 있는 이 물건들은, 한국 국민들의 희망을 담아 그리스도의 구원을 북한으로 날아가 그들의 배고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이들 봉사자들은 확신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이 아니라면 누가 돈과 시간을 들여 그렇게 하겠냐고 어려운 가운데 서로 서로를 격려했다. 부활절 저녁, 짙은 어둠이 깔려있는 경기도 북부지역 38선 부근에서 청년 자원봉사자들이 긴장한 채, 꾸러미에 부착하는 장치로 풍선이 북한 상공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꾸러미를 풀어 물건을 땅에 떨어뜨리는 장치를 다시한번 점검했다. .풍선 제작도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었는데, 이 풍선들은 수소를 주입해 물건을 담은 비닐 보따리를 싣고 바람을 타고 곧장 북한으로 날아갈 것이다. 열심히 풍선작업을 하고 있는 MZ세대 A양에게 인터뷰를 시도해봤다. - 어떤 이유으로 이 같은 풍선 날리기에 참여하게 되었나요? 저는 모태신앙으로 어렸을 때 교회를 다녔고 그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