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외교부, 공관 평양 복귀로 분주

-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 지명자 방북, 평양 복귀 준비 일환

 

스웨덴 외무부가 외교관들을 평양에 다시 상주시키기 위한 준비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레아 벵트손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 지명자가 외무부 대표단과 함께 평양을 방문했으며, 이는 외교관들의 평양 복귀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었다는 분석이다.

 

스웨덴은 지난 1973년 서방 국가 가운데 처음으로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은 국가로, 북한과 외교 관계가 없는 미국의 이익대표국 역할을 맡아 미국인 구금자 접견 등 제한적인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26일 북한의 국경 폐쇄 이후 서방국가 외교관으로는 처음으로 독일 외무부 대표단이 방북한 이후, 유럽 각국의 실무 그룹들도 방북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독일에 이어 스위스와 영국, 폴란드 외무부도 잇따라 북한 당국과 방북 계획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유럽 국가들의 움직임에 대한 ‘미국의 소리’ 방송의 논평 요청에 “우리는 다른 나라 외교관들의 평양 복귀를 지지하고, 이를 통해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 기타 형태의 건설적인 관여가 다시 활발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미국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 미행, 협박 사건 주목
최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버클리 음대에서 발생한 중국 유학생 간의 미행 및 협박 사건이 미국 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공산당 당국이 미국 내 유학생들을 통해 해외 반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본격 제기되었다. 재미 중국인 유학생 우샤오레이는 동료 중국인 유학생이 교내에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전단지를 붙인 것에 대해 미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징역 9개월의 선고를 받았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중국 정부의 해외 간섭 사이의 긴장 관계를 다시한번 부각시켰다. 조디 코언 미 연방수사국 보스턴 지부장은 이번 사건을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의 전제적 방식을 해외에서도 실행하려는 시도"라고 규정하며, 이와 같은 행위가 미국 법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미국 검찰은 우샤오레이가 피해자를 미행하고 협박한 것뿐만 아니라, 중국 공안기관에 이를 신고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위협을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의 반정부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유학생들을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을 둘러싼 감시와 협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