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뉴욕타임스의 「모던 러브」 칼럼에 실린 한 에세이가 수많은 해설 기사, 트윗, 반응을 촉발시켰다. 이 글은 해당 칼럼을 남편과 함께 창립한 캐시 하나워가 쓴 것으로, 제목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미국은 11월 8일, 마누엘 “매니 미란다”가 향년 66세로 선종하면서 가장 빛나는 영혼 가운데 한 사람을 잃었다. 수십 년에 걸쳐 매니는 워싱턴 D.C.에서 정치·외교·가톨릭 신앙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핵…
국경이 확보된 지금, 지난 40여 년 만에 처음으로 포괄적인 이민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시기가 무르익었다. 미국 가톨릭 주교회의(USCCB)는 우리 입법자들에게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는 동시에 모든 인간의 …
2017년, 칠레 중도우파 진영을 대표하는 지도자 세바스티안 피녜라는 두 번째 대통령 임기를 눈앞에 두고 있었다. 그는 야권을 하나로 결집시키고, 큰 저항 없이 라 모네다(칠레 대통령궁)를 탈환할 수 있을…
가톨릭 전례력에는 이른바 ‘성모 주간’이 있다. 닷새 사이에 세 개의 성모 축일이 지켜진다. 곧 원죄 없으신 잉태 대축일(12월 8일), 로레토의 성모 기념일(12월 10일), 과달루페의 성모 축일(12월 12일)…
최근 몇 달 동안 스페인은 유럽의 쇠퇴하는 그리스도교적 정체성을 둘러싼 전투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그 쟁점 한가운데에는 카이도스의 계곡(Valle de los Caídos, ‘전몰자의 골짜기’)의 운명이 있다.그…
지난주 백악관은 새로운 「국가안보전략(NSS)」을 발표했다. 이는 1986년 제정된 연방법에 따라 매년 수행되는 의무적 절차로, 행정부의 목표와 정책을 입법부가 인지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해…
니체는 『도덕의 계보학』에서 다시금 예지력을 드러낸다. “심리학자들이 원한(ressentiment)을 가까이서 연구해보고 싶다면—이 잡초는 지금도 무정부주의자와 반유대주의자들 사이에서 가장 아름답게 꽃…
필자가 대학에 진학하기 전까지 제2차 바티칸공의회(이하 ‘바티칸 II’)는 이미 정리된 사안처럼 보였다. 그러나 1990년 무렵이 되자, 공의회 문헌들에 대한 상이한 해석과 견해차가 드러나기 시작했고, 논…
부활 뒤 사십 일째 되는 날,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의 한 산에서 남은 열한 제자들을 만나셨다. 그분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당신께 주셨음을 선포하시고, 제자들을 파견하여 만방의 민족들을 세례로 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