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디 시집 '지옥에서 부른 노래' 표지‘북한의 솔제니친’으로 불리는 저항 작가 반디의 시집 《지옥에서 부른 노래》가 원제 그대로 세상에 다시 나왔다. 2014년 단편소설집 《고발》로 북한 체제의 비인간…
제5회 서울락스퍼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국유장기’. SLIFF한글로 ‘국유장기(國有臟器)’, 영어로는 ‘state organs’, 직역하면 국가장기이다. 영화를 보러가면서도 제목이 무슨 뜻인지 알지 못…
찰리 커크역사는 종종 극단적 폭력에 의해 방향을 바꾼다. 러시아의 알렉세이 나발니와 미국의 찰리 커크. 두 인물은 서로 다른 대륙, 서로 다른 체제 속에서 활동했지만, 결국 동일한 본질의 세력-전체주의…
반디는 이름없는 북한 거주의 주민이다. 그는 북한의 현실 하나 하나를 소설화 하였고 그의 작품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북한에서 반출되어 대한민국에서 ‘고발’(펴낸 곳 : 리베르타스)이라는 제목으로 출간…
새벽녘, 한줄기 비가 지나간 후의 서늘함 속에서 펜을 듭니다. 대한민국號는 어디로 가는 것일까.. 운명의 갈림길 앞에 선 지금, 민주화의 영웅인양 소위 386 세대가 무임승차했던 ‘기적의 대한민국號’는 …
청년과 동행하는 김문수 후보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는 일이 이토록 어려울 줄은 몰랐다. 지금 우리는 6.3 대선이라는 역사적 분수령 앞에 서 있다. 자칫하면 ‘기적의 대한민국’이 역사 속으로 사…
국회 과방위에서 사과하고 있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IT 강국 대한민국’. 우리는 그동안 이 자부심을 국가 브랜드의 핵심으로 삼아왔다.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 상위권을 꾸준히 …
2024년 12월 파업중인 기업은행 노조작년 12월 중소기업은행에서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었다. 약 5,000여 명에 달하는 노조원들이 대규모 시위에 나서면서 은행 업무가 사실상 마비되었던 것이었다.기업…
다가오는 6.3 대통령 선거 후보로 민주당은 이재명을 압도적인 지지로 선출했다. 어쩌면 이 광경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다만, 그 과정에서 느껴지는 참담함은 결코 가볍지않다.한때 '386세대'…
레이건 대통령 부부를 만나고 있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 인터넷 캡쳐며칠 전,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아온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종했다. 교회의 변화를 꾀하며 시대의 흐름 속에서 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