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는 ‘이긴다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기억한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터지는 번개 같은 첫 드라이브, 2쿼터 중반쯤 이미 세 번의 터치다운 차로 앞서 있고, 수비는 난공불락의 성벽처럼 상대를 막아낸다.…
1776년 7월 4일, 제2차 대륙회의의 대표들이 독립선언서를 채택한 바로 그날, 막 탄생한 신생 국가를 상징할 국가 인장을 제정하기 위한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최종적으로는 세 차례의 위원회와 여섯 해의 …
우리 시대의 위기를 다룬 탁월한 저서 『민주주의와 연대: 미국 정치 위기의 문화적 뿌리에 대하여』에서 제임스 데이비슨 헌터는, 지속적인 연대(solidarity)는 공통의 확언과 공유된 사랑 위에 놓여 있다…
* '플루리부스 Pluribus'는 라틴어로 '여럿에서 하나로' 또는 '다수에서 하나'라는 의미성탄 전야에 최종회가 방영된 빈스 길리건의 『플루리부스』는, 전형적인 X세대 영화감독에게서 …
베로니카 클라크 Veronica Clarke Deputy editor 부편집장올해 나는 자주 마음이 서부로 향했다. 세이지 향이 감돌고, 인디언 보호구역의 주유소에서만 살 수 있었던 럭키 스트라이크 담배 냄새가 배어 있던…
웨스트포인트의 옛 생도 예배당(Old Cadet Chapel)의 고요한 성소 안, 제대 위 후면을 장엄하게 장식한 인상적인 벽화 하나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로버트 위어가 그린 이 작품은 「평화와 전쟁(Peace and Wa…
20년 전, 필자는 『큐브와 대성당 : 신 없는 정치, 유럽과 미국』이라는 작은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적지 않은 판매고를 올렸고, 프랑스어·스페인어·폴란드어·이탈리아어·포르투갈어·헝가리어로 번역…
반디 시집 '지옥에서 부른 노래' 표지‘북한의 솔제니친’으로 불리는 저항 작가 반디의 시집 《지옥에서 부른 노래》가 원제 그대로 세상에 다시 나왔다. 2014년 단편소설집 《고발》로 북한 체제의 비인간…
교황 레오 14세의 교황직 초창기 이 시기에, 한 가지는 분명해졌다. 인공지능(AI)의 책임 있는 사용이 그의 중심 주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 점은 필자로 하여금 조경 일을 떠올리게 했다.1…
16년 전, 뉴욕 성 패트릭 대성당에서 거행된 그의 착좌 미사 당일 아침, 언제나 그렇듯 활달했던(그렇지 않았던 적이 있었던가?) 티머시 돌런 대주교는 언제나처럼 큰 목소리로 필자를 맞으며 이렇게 말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