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샬럿 교구의 마이클 마틴 주교가 라틴어, 제대 난간, 심지어 ‘성 미카엘 기도문’까지 포함한 전통 전례 관행에 대해 광범위한 제한을 담은 지침 초안을 작성했을 때, 이는 단순한 지역 교회 논란을 넘어서…
생전 프라치스코 교황 성하 모습* 이 글은 제이드 핸릭스 대표가 프란치스코 교황 성하께서 재임하고 있던 2023년에 쓴 글입 니다. 오늘날 대한민국과 우리 가톨릭에 전하는 큰 울림이 있기에 소개합니다.작…
1990년 5월 25일, 저명한 교부학자 찰스 칸넨기저(Charles Kannengiesser) S.J.는 북미 교부학회(North American Patristics Society) 연례 학술대회에서 ‘교부학의 미래(The Future of Patristics)’라는 …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 되기 위해, 다시 말해 세상 안에 있으되 세상에 속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어디까지 나아가야 할까? 故 프란치스코 교황의 표현을 빌리자면, 우리는 “악마와 대화”할 정도로 순진…
'어부의 반지'를 끼고 있는 교황 레오 14세내가 속한 기독교 세계의 작은 모퉁이에서는 모두가 정치를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 민족주의(Christian nationalism)’의 변형과 함의에 대해 그렇다. 모…
종교 다원주의를 표현한 상징물 - 인터넷 캡쳐미국인인 우리는 단일한 민족성을 지니지 않은 국가이기 때문에 특정한 결함으로부터는 자유롭지만, 다른 위험에 취약하다. 우리는 천상의 도시(Heavenly City)…
영화 ‘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 한 장면 - 인터넷 캡쳐미국은 특정한 민족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멸절에 대한 두려움도 없다. 우리는 뿌리를 돌아보기보다 여정을 앞서 내다본다. 우리의 여정은 기…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건너 출애굽 하는 모습 - 인터넷 캡쳐구세계의 이방인들은 신들로 가득 찼던 선사 시대의 세계, 즉 기독교가 도래하기 이전 인간 존재의 변함없는 동일성을 기억한다. 유럽 문화의 …
제2차 대륙회의에서 13개 식민지 대표가 미국 독립선언문 초안에 서명하는 모습미국의 여정은 세속적 종착지가 없는 기독교적 순례이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의 마지막 문장에서 주인공이 말하듯, 이 여…
『허클베리 핀』작품의 배경인 미시시피강 - 인터넷 캡쳐건국의 아버지들은 단순한 지적 동의가 아니라 열정에서 비롯된 결단으로 그들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신성한 명예를 바쳤다. ‘언덕 위의 새로운 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