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황 레오 14세냉전 시대의 크렘린 전문가들처럼, 미국 가톨릭 신자들도 새 교황의 성격을 파악하려 애쓰고 있다.보수 진영은 그가 프란치스코 교황이 외면했던 붉은 모제타(mozzetta)를 착용하고 라틴어로 …
미국 가톨릭 정체성 형성의 네 가지 통찰NCWC에서 버크가 수행한 역할은 적어도 다음 네 가지 통찰과 원칙을 포함한다. 이 네 가지는 미국 가톨릭의 초기 형성과 그 정체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으며, 이후 …
▣ 미국 내 가장 중요한 과제: 가톨릭 학교무엇보다 버크에게 국내 과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톨릭 학교였다. 1920년대 부활한 反가톨릭 정서는 KKK(백인우월주의 단체)와 프리메이슨의 정치적 활동 증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가톨릭교회는 교황청과는 간헐적으로만 연결된 각 교구의 집합체에 불과했다. 미국 주교단은 1884년 이후 한 몸으로 회의를 연 적이 없었고, 전국적 발언력도 정체성도 없었다. 그…
1928년, 미국 국무부 차관보 윌리엄 R. 캐슬 주니어는 “이 나라에서 단연 가장 중요한 로마 가톨릭 인물”에 대해 이렇게 썼다. “명백히 큰 힘과 권위를 지닌 인물”로서 “자기 확신이 매우 강하다”고 …
미국 연방대법원은 최근 ‘세비야의 성 이시도르 가톨릭 온라인학교 대 드러먼드 사건’에서 실질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음으로써, 오클라호마 주 대법원이 해당 학교를 주(州)의 공립 차터스쿨 프로그램(CSP…
전쟁은 좀처럼 만족스러운 각본대로 끝나지 않는다. 1945년의 ‘무조건 항복’ 같은 장면은 역사적으로 드문 예외일 뿐이다. 대부분의 전쟁은 휴전, 정전 협정, 마지못한 외교적 타협 같은 회색지대에서 막…
다음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의 대일비난 담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반박하는 리베르타임즈 사설입니다.북한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또다시 일본을 향한 격한 비난을 퍼부었다. “일제 패망 80년”을 언급하…
이번 달 초, 구약성서의 거장 월터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 1933–2025)이 세상을 떠났다. 그는 미국 주류 개신교 학계의 상징적인 인물이었으며, 시편과 예언서에 대한 풍부한 해석자로, 또한 신학계…
♣ Evangelical 복음교회 《미국 개신교의 한 종파》로마 교회에 소속되진 않았지만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 복음주의자는 전통적 가톨릭 문화가 뿌리 깊은 이탈리아에서 어떻게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