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시절, 동네 본당 신부님이 양로원을 돌며 함께 예전 찬송가를 연주하자고 제안하셨습니다. 지역공동체실에 있는 오래되고 음이 맞지 않는 피아노로 저는 「주의 신실하심이 크시도다」, 「오래된 나무 …
최근 영국 노동당 소속 하원의원 크리스 코글런(Chris Coghlan)이 자신의 '파문(excommunication)'을 트위터에서 자진 발표하면서, '가톨릭 트위터' 상에서 보기 드문 일치된 반응이 일어났다.이는 코글런 …
중동 지역의 분쟁은 ‘정의로운 전쟁(Just War)’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다시금 공적 담론의 장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족국가 체제와 현대전 양상을 고려할 때, 정의로운 전쟁이…
주님 승천 대축일(Solemnity of the Ascension)을 부활 제7주일로 이관한 것은 여러모로 아쉬운 결정입니다. 그 중 하나는, 이 위대한 축일을 묵상할 수 있는 교회의 전례적 시기를 단축시킨다는 점입니다. …
사랑하는 형제 주교님들, 감히 이렇게 여쭙습니다. 지금 주교님들께서 인도하고자 하시는 교회의 방향은 과연 어디입니까? 주교님들께서는 자주 “하느님 나라”를 언급하시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의…
사랑하는 형제 주교님들께,지난 5월 말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제40차 CELAM (라틴아메리카 주교회의) 총회 폐막에 즈음하여 발표하신 메시지를 읽었습니다. 그 안에서 복음적 기쁨의 소식을 찾을 수 있…
몇 달 전, 제 고모할머니 장례를 마친 후 아버지는 저를 데리고 자신이 어린 시절을 보냈던 뉴어크의 옛 동네를 둘러보셨습니다. 뉴어크 북부는 한때 활기찬 이탈리아계 공동체였지만, 1970년대에 주민 대다…
이어지는 시편 83편에서 이 ‘고관들’은 이스라엘의 약속의 땅 진입을 반대한 미디안 귀족 오렙, 스엡, 살문나와 같은 운명을 지닌 자들로 묘사된다(시 83:11; 사사기 7~8장). 혹은 마리아가 훗날 그 몰락…
우리는 현대 문화에 대한 ‘탈마법화(dis-enchantment)’ 논제에 익숙하다. 막스 베버가 20세기 초 이 개념을 제안했을 때, 이는 당시 서구 삶의 많은 측면에 잘 들어맞는 것처럼 보였다. 아마 지금도 그렇…
최근 아일랜드의 종교 및 사회에 관한 아이오나 연구소(Iona Institute for Religion and Society)가 의뢰한 설문조사 결과는, 아일랜드 내 종교와 가톨릭 교회에 대한 태도를 새롭게 조명해주고 있다. 그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