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인들은 언제나 자신들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해왔다. 존경받는 베다 성인은 앵글로족의 복음화를 특별한 섭리적 사건으로 선포하며 이렇게 말했다.“하느님의 선하심은 미리 아신 그 백성을 버리지 않으셨…
그리스도교가 신대륙 식민화와 미합중국의 형성 과정에서 중심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캘리포니아 선교지들, 청교도들이 추구한 종교 자유, 아브라함 링컨과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의 연…
로버트 로열(Robert Royal)과 나는 거의 40년 가까이 친구이자 동료, 그리고 협력자로 지내왔다.로열 박사는 탁월한 언어학자이자 진지한 단테 연구자이며, 현대 가톨릭 지성사의 면밀한 탐구자이다. 그는 …
오늘날은 가톨릭 사목자들에게 결코 쉬운 시기가 아니다. 권리의식이 팽배하고 혼란스러운 메시지가 범람하는 시대에, 불과 수십 년 전만 해도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질문들이 제기되고 있다.예컨대, 트랜스…
유럽에서는 거의 매주, 부활절이나 성탄절의 폐지, 오랜 전통의 철폐, 혹은 “모든 신앙과 무신앙”을 배려한다는 명분으로 철저히 중립적인 언어를 채택하는 등, 문화적 그리스도교의 외적 흔적들을 공적・…
바비의 귀환과 문화적 충격바비가 돌아왔다. 그레타 거윅(Greta Gerwig)의 상징적 흥행작이 전 세계에서 14억 4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둔 뒤, 마텔 스튜디오, 유니버설, 일루미네이션은 새로운 바비 애…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제프리 콜린스(Jeffrey Collins)는 새 전기 『토머스 모어: 한 생애(Thomas More: A Life)』를 “모어 연구에 가치 있는 보탬”이라 평가하며, “매혹적인 인물의 삶과 그가 목숨 바쳐 …
2023년 10월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잔혹하게 공격하여 1,195명을 살해하고 250명을 인질로 잡은 지 6개월 후, 저는 성지를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적대가 급격히 고조되면서 일정은…
2025년 6월, ‘Where Peter Is’ 웹사이트에 게재한 글에서 저자 스티븐 밀리스는 의례적으로 ‘무의미한 [가톨릭] 문화 전쟁의 논쟁’을 비난하고, 주교 로버트 배런(Robert Barron)이 ‘베이지 가톨릭’(b…
수십 년 동안 지배적인 사회 담론은 젊은 여성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나서라(lean in)”고, 더 치열하게 일하고, 유리천장을 깨뜨리라고 요구해 왔다. ‘걸보스(girlboss)’ 시대는 가정, 신앙, 전통을 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