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몇 해 전 필자는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서 한 지인을 방문하던 중 점심 모임에 초대받았다. 그 자리에 하버드 케네디 행정대학원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이 함께 있었다.1936년에 설립된 이 기관은, 미국…
“우리는 이곳에서 자체적인 무기 산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아테네이자 초(超) 스파르타가 되어야 합니다.”2024년 9월 15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한 이른바 “스파르타 연설”은 이…
이처럼 인간 본성은 해체되고, 탈성사화되고, 탈육화되었으며, 모독되었다. 그 결과, 오늘의 서구 사회를 지배하는 도덕적 혼돈과 존재의 공허가 생겨났다. 시편 기자의 물음인,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님께…
인간 본성의 ‘탈주술화(disenchantment)’, 곧 ‘탈성사화(脫聖事化)’에는 수많은 원인과 형태가 있다. 게오르그 루카치(Georg Lukács)의 ‘사물화(reification)’ 개념은 그 단면을 보여준다. 산업화된 …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가장 긴박한 질문은 시편 기자가 던졌던 바로 그 물음이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님께서 그를 기억하시나이까?” (시편 8,5)인간이란 무엇인가 하는 이 근본적 물음이 너무나 절실…
워싱턴 D.C.의 국립문서보관소 로툰다 홀에는 미국의 독립선언서, 헌법, 그리고 그 헌법의 첫 열 개 수정조항인 권리장전(Bill of Rights)의 원본이 상설 전시되어 있다. 20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색이 바…
필자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처음으로 로버트 먼쉬(Robert Munsch)를 접했다. 우리 담임선생님은 그의 1986년작 『영원히 너를 사랑해 (Love You Forever)』를 우리 반에게 읽어주셨는데, 어린 시절 이 이야기…
앞으로 몇 주 동안 미국 전역의 가톨릭 성당들에는 변호사와 판사들이 모여, 성령께 봉헌되는 엄숙한 특별 미사(Solemn Votive Mass of the Holy Spirit)―일반적으로 “적색 미사(Red Mass)”라 불리는 전…
존 레논은 예술가였다. 그리고 모든 좋은 예술가들처럼 (필자는 이 표현을 다소 느슨하게 사용하겠지만) 그는 다가올 ‘거대한 무언가’를 미리 감지했다. 그리고 그것을 1968년에 발표된 단 하나의 곡, 「R…
최근 토머스 J. 파프로키 주교는 시카고 대교구가 딕 더빈 상원의원에게 평생 공로상을 수여하려는 계획이 “심각한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 이유는 “더빈 상원의원이 태아 안에 있는 무고한 인간을 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