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tGPT의 운영사인 OpenAI의 CEO 샘 올트먼은 최근 자사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곧 성적(性的) 콘텐츠 생성을 허용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X(前 트위터)에 이렇게 썼다.“12월부터 연령 제한 시…
아퀴나스의 신학이 직면한 두 번째 문제는, 정체성 논제(identity thesis)가 그의 ‘지복직관’ 신학을 비(非)그리스도론적으로 만들어 버린다는 점이다. 그의 관점에서 우리가 내세에서 보게 될 것은 ‘그…
현대 세계의 가장 큰 유혹은 “마치 하느님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etsi Deus non daretur) 살아가는 것이다. 헨리 드 뤼바크(Henri de Lubac)는, 제2차 세계대전 전 프랑스 가톨릭 사회에서 파시즘이 정…
얀 즈위키(Jan Zwicky)는 르네상스적 인물이다. 그녀는 프린스턴과 빅토리아 대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쳤으며, 여러 상을 받은 시인이자 창작문학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고, 고국 캐나다의 실내악단과 오케스트…
현대 문화의 한 지표로서 ‘Saturday Night Live’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사실상 무의미해졌다. 그들이 희극 대신, 민주당이 승인한 진보적 풍자만을 반복하기로 선택했을 때부터였다. 그러나 가끔 이 장수…
다가오는 2025년 12월 8일은 1965년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폐막한 지 60주년이 되는 뜻깊은 날이다. 당시 필자는 갓 싹튼 십대 소년으로서 그 사건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그 후 공의회는 내 생…
수년 전, 필자는 “빅 에바(Big Eva)”라는 용어를 만들어냈다. 오늘날 이 말은 어떤 X세대 남성이 마음에 들지 않는 기성세대의 저명 인사들을 싸잡아 비하할 때 쉽게 사용하는 조롱어가 되었지만, 본래 필…
어느 날 저녁, 낯선 외모의 한 가족이 우리 집 문을 두드린다. 그들은 머물 곳을 찾고 있다. 나는 그들을 전혀 모른다. 배고파 보인다. 잠잘 곳이 필요해 보인다. 나는 그들을 도와야 한다는 그리스도인의 …
“구호(口號)는 사람들을 빈곤에서 구하지 못합니다.” ― 교황 레오 14세는 첫 주요 문헌이 발표된 지 정확히 일주일 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Dilexi Te(나는 너를 사랑하였…
첫날 저녁, 우리가 야영지에 도착했을 때 비가 내리고 있었다. 필자는 스스로의 선택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스무 마일이 넘는 길을 걸으면 온몸의 근육이 쑤신다. 필자는 맨바닥에 깔린 천 위로 40명…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