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캡쳐 - 조선신보 115조선신보가 보도한 「청진어린이교통공원이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리유」는 겉으로 보기엔 북한의 ‘후대사랑’ 선전을 위한 전형적인 홍보 기사다.기사 전체는 “어린이들의 웃…
인터넷 캡쳐 - 노동신문 115노동신문은 염주군의 가을걷이 현장을 “기쁨이 넘쳐나는 전야”로 묘사하며, “당정책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찬양했다. 그러나 이러한 보도는 매년 반복되는 북한식 풍년 선전…
인터넷 캡쳐 - 조선중앙통신 115조선중앙통신이 전한 10월 17일 김정은의 신의주온실종합농장 현지지도 보도는, 익숙할 만큼 반복된 장면이다.“마감단계,” “현지지도,” “당의 기대에 부응”이라는 수사…
인터넷 캡쳐 - 조선신보 114조선신보가 17일 보도한 대동강식품공장의 ‘평양’ 상표 된장과 고추장 선전은, 전형적인 ‘생활 미화’식 선전의 또 다른 사례로 보인다. 기근과 물자 부족, 열악한 위생 환경 …
인터넷 캡쳐 - 노동신문 114노동신문이 보도한 천리마타일공장 로동계급의 혁신적 성과는 표면적으로는 ‘생산계획의 초과 달성’과 ‘자력갱생의 승리’를 강조한다. 그러나 이 같은 서술은 북한 경제 보도…
인터넷 캡쳐 - 조선중앙통신 114조선중앙통신이 전한 10월 16일의 ‘조로 외교관계 77돐 연회’는 그 자체로 북한 외교의 현주소를 상징한다. 행사 내용은 정형화된 수사와 상투적인 충성 발언의 반복으로, …
인터넷 캡쳐 - 조선신보 113조선신보가 보도한 ‘평양량곡가공기계공장의 새 밀가공설비 개발’ 소식은 표면적으로는 기술자립과 효율 향상을 자축하는 성과보도로 포장돼 있다. 그러나 기사 내용 전반을 살…
인터넷 캡쳐 - 노동신문 113노동신문이 강조한 ‘지방공업혁명’은 경제정책이라기보다 정치적 동원체계의 또 다른 형태에 가깝다.“조선인민군 제124련대”라는 명칭은 개발사업의 주체가 민간 기술자나 산…
인터넷 캡쳐 - 조선중앙통신 113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경공업제품전시회 《경공업발전–2025》” 참관 소식은 북한이 여전히 경제성과를 대외적으로 과시하려는 의도적인 연출임을 보여준다.외교단이 참…
인터넷 캡쳐 - 조선신보 112조선신보가 10월 15일자 기사에서 “5개년계획 완수 단위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한 것은 북한 당국이 조선로동당 제9차대회를 앞두고 정치적 성과를 부각하려는 전형적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