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미 재무장관, “중국, 과잉 생산 문제 해결해야”

2024.04.06 22:46:13

- 세계시장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넘어
- 시장 개혁 고려가 중국 이익에 부합 강조

 

중국을 방문 중인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중국은 수출로 빠르게 성장하기에는 너무 크다"며 "중국 제품이 너무 많아 전 세계가 소화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옐런은 중국 방문 중 미국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제조업에 대한 베이징 정부의 직간접적인 지원이 국내 개발 목표와 관련이 있음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생산능력이 중국 내 수요를 크게 웃돌고 있고, 세계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도 넘는다"고 지적했다.

 

옐런의 발언은 지난 5일 저녁 허리펑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회담한 주요 목표를 강조하면서, 중국 공장의 과잉 생산과 증가하는 수출로 인한 문제를 지적하여 잠재적인 무역 긴장을 악화시켰다고 언급했다.

 

또한 옐런은 중국의 과잉 생산 능력은 과거에도 문제였지만, 최근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제품 등 새로운 산업에서 위험이 대두되면서 더욱 심화되었다며 "생산 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 기반 개혁을 더 광범위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는 경제 성장을 자극하고 수억 명의 사람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한 지난 수십 년간 중국의 시장 지향적인 개혁과 비교하며, 경제를 되살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장 · 춘 <취재기자>

장춘 기자 libertimes.kr@gmail.com
Copyright @리베르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5길 12 타운빌 2층 | 이메일: libertimes.kr@gmail.com | 전화번호 : 02-735-1210 등록번호 : 415-82-89144 | 등록일자 : 2020년 10월 7일 회장/편집위원 : 지만호 | 발행/편집인 : 도희윤 기사제보 및 시민기자 지원: libertimes.kr@gmail.com [구독 / 후원계좌 : 기업은행 035 - 110706 - 04 - 014 리베르타스협동조합] Copyright @리베르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