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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캡쳐 - 노동신문 73 |
노동신문은 최근 사범대학·교원대학 졸업생 800여 명이 섬분교·최전연지대·산골학교에 “자원진출”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하지만 이는 자유로운 선택이라기보다 체제 유지와 충성심을 강요하는 정치적 동원에 가깝다.
북한의 청년들은 졸업 후 진로 선택의 자유가 거의 없으며, 당이 지정한 지역과 직종에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원”이라는 표현은 실상 ‘강제 배치’를 포장하는 수사에 불과하다.
신문은 북한을 “교육강국, 인재강국”으로 내세우지만, 현장의 현실은 정반대이다. 교원 수급난, 열악한 교육 시설, 교재와 기자재 부족, 그리고 교사들의 생활고가 만연헌 것이 현실이다.
전기와 난방조차 불안정한 산골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기본적인 교육권조차 보장되지 않은 상황을 드러낸다. 이는 국가가 교육을 우선시한다는 주장과 현격한 괴리를 보여준다.
졸업생들의 행보는 “당의 부름에 몸으로 대답한다”는 충성 서사로 포장된다. 실제로는 교원이라는 직업의 전문성과 교육적 소명보다 ‘정치적 충성심’이 우선시되고 있다. 교사들이 교육자가 아닌 ‘혁명 전초병’으로 묘사되는 것은,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이 아니라 체제 선전에 동원되는 도구임을 보여준다.
북한은 청년 세대에게 “섬초소”나 “백두산 기슭” 등 최악의 근무 환경을 강요하면서 이를 “영예”라고 포장한다. 그러나 이는 국가의 책임을 개인의 ‘애국심’으로 떠넘기는 전형적인 방식이다. 교원들은 교육 전문가라기보다 체제 충성을 입증하는 수단으로 소환되며, 결국 청년들의 삶의 기회와 미래는 희생되고 있다.
노동신문의 보도는 북한 청년 교원들을 “혁명가”로 미화하며 체제의 정당성을 강화하려는 선전물에 불과하다. 진정한 교육 발전은 청년들의 자유로운 선택, 안정된 교육 환경, 전문성 존중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러나 북한식 ‘교원혁명’은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청년 세대를 체제 유지의 희생양으로 삼는 또 하나의 선동일 뿐이다.
김·도·윤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