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대사, 야당 대표 만나며 정치행보

- 尹정부 직격, 이런 외국 대사는 처음
- 이재명 대표와의 만남, 외교관례 무시한 회동이란 지적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계속돼 온 ‘미국 중시’ 외교 정책에 대한 강한 불만을 직설적으로 드러냈다. 

 

싱 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 대사관저로 이 대표를 초청해 동북아 정세 현안과 양국 관계를 논의했는데, 통상 여당 대표와 회동을 먼저 한 후 야당 대표를 만나는 관례를 무시하며 이루어진 회담이라 더욱 논란이 크다.

 

싱 대사는 현재 어려움을 겪는 중한관계는 중국에게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고 윤 정부의 “탈중국화 추진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만 문제 해결 등을 언급하며 한국 정부와 여당을 향해 “정세의 완화와 대화 재개를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는 “일본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태평양을 자신의 집 하수도로 삼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싱 대사에게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에 공동 대응책을 강구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국민 간 신뢰가 매우 높게 형성돼있다가 최근에 많이 후퇴한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신뢰가 회복되도록 정부 당국에서 좀 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만남을 지켜본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놓고 주재국 정치에 개입하는 대사는 싱하이밍이 처음일 것", 이라며, "무례한 절차, 무례한 발언, 무례한 인식으로 점철된 인사를 아무런 문제 의식없이 만난 이재명 대표도 유유상종(類類相從)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싱하이밍의 발언을 보면 중국 공산당의 야만성이 그대로 드러난다"며, "오염수 문제라면 전세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중국이 타국을 운운하는 자체가 코미디이자 막장드라마다. 더 나아가 이런 야만국과 대면하는 야당 대표는 어느나라 정당대표인가"라고 물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싱 대사가 외교적 관례를 깨트리면서까지 야당 대표와 먼저 회동한 것에 대해 “중국의 불편한 심기가 드러낸 것”이며 중국이 한국의 내정까지 간섭하는 것은 아닌가란 해석도 나왔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아스팔트 자유지킴이 3인, 법정 구속 충격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 정재용 판사는 지난 18일 이희범 대표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 자유언론국민연합 박준식 사무총장에게 각각 징역 1년과 징역 6월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이번 법정구속과 관련한 사건의 발단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가 2019년 4월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자택에 찾아가 방송을 한 것에 대해 협박·상해 등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금을 내고 조건부 석방되었는데, 당시 검찰의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보인 모 검사의 강압적 태도와 절차의 적법성 문제를 놓고 항의를 한 것을 두고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했었다. 하지만 위 사건과 관련하여 당시 피해자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불 처벌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해당 재판부등에 탄원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판결이 내려진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애국단체총연합회(이하 애총)는 <“우익진영 죽이기”, “표적 판결” 규탄 성명>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본격적인 규탄 및 석방 투쟁을 예고했다. 애총은 “2019년 7월 26일 공소 제기 사건을 지금껏 끌며 괴롭히더니 오늘 실형 선고로 법정 구속한 판결은 사법 역사상 전무후무한 엉터리 판결이라 할 것”이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