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다자안보회의 오늘 개막

- 미중 국방장관 회담, 中 거부로 무산…대만, 남중국해 문제로 충돌예상
- 北 핵·미사일 문제, 우크라이나 침공도 논의될 듯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국 국방장관과 고위 관료, 안보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다자회의인 아시아 안보회의가 2일 싱가포르에서 개막한다.

 

아시아 안보회의는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주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개최돼 '샹그릴라 대화'로도 불는데, 올해 행사에는 2일부터 4일까지로 40여개국에서 약 600명이 참여한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첫날 기조연설을 맡아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보 문제 해결에 관한 의견을 밝히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둘째 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미국의 리더십'을 주제로 연설할 예정이다.

 

리상푸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은 마지막 날인 4일 '중국의 신안보 이니셔티브'를 주제로 연설할 계획이다.

 

미국과 중국 두 국방장관의 회담 가능성에 관심이 쏠렸으나 중국 측의 거부로 무산된 상태로,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 등 곳곳에서 갈등을 빚는 가운데 회의 기간 정면충돌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스틴 장관은 1일 도쿄에서 열린 미일 국방장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회담을 거절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지속해서 대화를 모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섭 국방장관은 회의 기간 한일·한중·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2019년 11월 이후 처음 열리는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양국 간 국방교류 확대의 중요 걸림돌로 꼽히는 '초계기 갈등'이 다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약 6개월 만인 한중 국방장관 만남에서는 북한의 도발 중단을 위해 중국 측의 건설적인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3국 간 북한 미사일에 대한 경보정보 공유 체계 구축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과 대만 간 긴장, 북한 문제와 더불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중심 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아스팔트 자유지킴이 3인, 법정 구속 충격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 정재용 판사는 지난 18일 이희범 대표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 자유언론국민연합 박준식 사무총장에게 각각 징역 1년과 징역 6월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이번 법정구속과 관련한 사건의 발단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가 2019년 4월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자택에 찾아가 방송을 한 것에 대해 협박·상해 등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금을 내고 조건부 석방되었는데, 당시 검찰의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보인 모 검사의 강압적 태도와 절차의 적법성 문제를 놓고 항의를 한 것을 두고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했었다. 하지만 위 사건과 관련하여 당시 피해자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불 처벌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해당 재판부등에 탄원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판결이 내려진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애국단체총연합회(이하 애총)는 <“우익진영 죽이기”, “표적 판결” 규탄 성명>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본격적인 규탄 및 석방 투쟁을 예고했다. 애총은 “2019년 7월 26일 공소 제기 사건을 지금껏 끌며 괴롭히더니 오늘 실형 선고로 법정 구속한 판결은 사법 역사상 전무후무한 엉터리 판결이라 할 것”이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