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찰 원칙 대응에 백기

- 분향소 기습설치 무산…경찰, 조합원 4명 체포
- 경찰대응에 시민피해는 감소

 

민주노총은 31일 경찰이 불법집회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연일 경고하는 가운데 서울 도심에서 최대 2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사전집회·본집회·야간집회 순으로 열린 집회를 오후 8시22분께 경찰의 해산 요청에 자진 해산하면서 마무리했다.

 

사전집회는 오후 2시부터 건설노조 수도권남부지역본부가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수도권북부지역본부가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각각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부 규탄 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조합원 2천500여명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했다.

 

본집회는 사전집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 2만여명이 오후 4시 대한문 앞에서 경고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양씨 분신 사건 사과와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오후 5시를 넘겨 집회하던 중 경찰이 오후 5시12분께 "집회 시간이 지났으니 지금부터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경고하자, 주최 측이 해산을 독려한 끝에 오후 5시22분께 자진해산 형식으로 집회가 끝났다.

 

야간집회를 앞두고 오후 6시35분께 민주노총이 청계광장 인근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 양씨 분향소를 긴급 설치하면서 서울시 요청으로 분향소를 둘러싸고 강제철거를 시도하는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찰은 철거를 방해하고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조합원 4명을 체포했다.

 

민주노총은 오후 7시부터 야간집회 형식으로 '양회동 열사 추모 촛불문화제'를 강행했고, 당초 8시까지 집회를 마친 뒤 경찰청으로 행진할 예정이었으나 경찰과 재차 충돌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행진을 취소하고 최종 해산했다.

 

이날 대규모 집회로 도로 통제가 이어지면서 오후 5시 서울 도심의 차량 운행속도가 시속 11.4㎞까지 떨어졌다.

 

한편 이번 집회는 윤희근 경찰청장이 집회 전날 “불법 집회를 해산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는 캡사이신 분사기 사용도 준비해야 한다”는 등 ‘불법 집회 엄정 대응’ 방침에 노조의 불법행위는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윤 청장은 “집회 및 행진 시간을 제한하여 금지했음에도 시간을 초과하여 해산하지 않고 야간 문화제 명목으로 불법 집회를 강행하거나, 도심에서 집단 노숙 형태로 불법 집회를 이어가 심각한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현장에서 해산 조치한다”고 불법 집회의 기준을 밝혔다.

 

이 · 상 · 만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