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헌법기관 군림, 무너진 공직기강

- ‘특혜 채용’ 의혹, ‘아빠 동료’들이 최고점 부여

 

조선일보가 28일 선관위 김세환 전 사무총장, 제주선관위 신우용 상임위원, 경남선관위 총무과장의 자녀들이 선관위 경력직으로 특혜 채용될 때 배석한 면접관 7명을 분석한 결과, 선관위 공직자들의 자녀가 채용 면접을 볼 때 ‘아빠 동료’인 면접관들은 대부분 이들에게 최고점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김 전 사무총장 아들은 인천 강화군청에서 일하다 2020년 1월 선관위 8급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당시 3명의 면접관 전원(全員)은 김 전 사무총장과 인천선관위에서 함께 일했던 ‘직장 동료’였다. 면접관들은 5개의 평가 항목 대부분에서 최고점인 ‘상’을 김 전 사무총장 아들에게 몰아줬다.

 

제주선관위 신 상임위원 아들은 2021년 12월 선관위 8급으로 채용됐는데, 면접관 2명이 ‘아빠 동료’였다. 같은 해 9월 경남선관위 총무과장의 딸이 선관위 8급 경력직으로 채용될 때도 면접관 두 명이 지원자 아빠와 함께 일한 경험이 있었다.

 

자녀 채용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중앙선관위 박찬진 사무총장·송봉섭 사무차장에 대해 선관위는 내달 1일 면직안(案)을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공무원들은 비위로 내부 조사가 진행 중이면 의원면직을 할 수 없지만, 선관위는 예외적용을 받는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