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아들없거나 내세울 수 없는 듯”

- ‘김주애’ 본명도 '김은주'라고 내부소식통 전해
- 현송월에게서 '아들'있다는 소문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4일 북한 김정은의 스위스 유학 시절 단짝 친구였던 스위스 요리사 조아오 미카엘로와의 통화에서 “아들에 관한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는 점을 근거로 김정은에게 아들이 없을 수 있다고 전했다.

 

미카엘로는 김정은이 1998~2000년 스위스 학교에 재학했을 당시 가장 친했던 친구로 알려져 있다. 그는 김정은 집권 뒤인 2012년과 2013년 초청을 받고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을 직접 만났다.

 

미카엘로는 북한을 방문했을 때, 김정은으로부터 직접 “아내가 임신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다음 해 다시 방북했을 때에는 “딸을 낳았다고 이야기를 들었지만 (아들에 대한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고 했다.

 

농구광팬인 김정은의 초청으로 여러 차례 북한을 방문한 미국 프로농구(NBA) 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도 2012년 아들에 대해서는 들은바가 없다고 전했다.

 

한편 후계자설까지 돌았던 김정은의 딸 ‘김주애’의 이름은 북한당국이 공식적으로는 단 한번도 호명한 적이 없다.

 

본지의 지난 10일자 ‘[단독] 김정은 딸 이름, ‘김주애’ 아니다‘에서 보도한 것처럼, 2013년 2월 북한을 첫 방문한 로드먼이 당시 김정은이 갓 태어난 딸아이를 가르키며 ‘저 애가 내 딸’이라고 한 말이 한국말에 익숙하지 않은 로드먼이 아이의 이름을 ‘주애’라고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또한 북한내부 소식통은 '김정은과 리설주 사이에 아들이 있지만 외부에 내세울 수 없는 사정이 있다'고 전하며, '보천보악단장으로 국제적인 유명세를 탔던 현송월에게 아들이 한명 있다는 소문이 내부에서 은밀히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 성 ·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트럼프 "푸틴, 나발니 사망 관여 가능성 높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알렉세이 나발니 사망 사건에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고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나발니 죽음에 푸틴 대통령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진행자가 묻자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그는 젊은 사람이고, 그렇다면 통계상 오랫동안 살아있는 것이 맞다"며 "이런 일은 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6일 시베리아의 감옥에서 돌연 사망한 사건에 대해 러시아 당국은 나발니의 사인은 심장마비로 인한 급사를 뜻하는 '돌연사 증후군'이라고 발표했지만, 유족 측은 믿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나발니의 부인 율리아 나발나야는 "남편의 죽음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국제사회도 나발니의 의문사에 대해 러시아 당국의 책임이 있다며 제재에 착수했고, 이를 주도한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추가적인 제재도 시사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동안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직접 언급한 적이 없었으며, 특히 푸틴 대통령의 책임에 대해서도 계속 함구했었다.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