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戰 이후 최대 규모 본토 공격…교전 이틀만에 종료

- 러 서부 벨고로드에 포격, 드론 공격도
- 크렘린 “테러 사건 수사착수”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러시아 서부 본토에서 벌어진 교전이 이틀 만인 23일(현지시간) 종료됐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테러리스트 70여명을 사살하고, 장갑차 4대, 트럭 5대를 파괴했다"며 "잔당들은 우크라이나 영토로 밀려났다"고 덧붙였다.

 

벨고로드주는 우크라이나 동북부 수미주, 하르키우주와 인접한 러시아 서부 지역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중요 보급 및 지원기지 역할을 맡고 있다.

 

전날 뱌체슬라프 글라드코프 벨고로드 주지사는 우크라이나 사보타주(파괴공작) 그룹이 벨고로드 내 그라이보론 지역에 침투해 군과 국경수비대 등이 소탕 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벨고로드주는 작전이 진행 중이던 전날 오후 늦게 지역에 대테러작전을 선포하고 주민 대피에 착수했다.

 

무장 세력과의 교전뿐만 아니라 벨고로드를 향한 포격과 드론 공격도 이어졌다.

 

글라드코프 주지사는 이번 교전 이후 벨고로드 남부 지역에 우크라이나군의 포격과 박격포 공격이 계속됐다면서 "우크라이나군이 벨고로드를 공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공격을 벌였다고 주장한 러시아 반체제단체 러시아 자유 군단(Freedom of Russia Legion)은 이날 텔레그램에서 "우리는 해방된 영토에서 새벽을 맞았고,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사태 종료 전에 열린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민병대가 벨고로드 국경 지역에서 여전히 활동 중이다. 우리로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공격을 벌인 이들이 러시아인이라는 지적에 대해 "우리는 이번 사건 가담자 모두가 우크라이나 민병대라고 믿는다. 우리 특수기관이 책임자들의 신원을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테러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러시아 본토에 대한 공격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대응 작전이 이틀째 이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 · 춘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