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시찰단' 5박6일 방일…"ALPS 성능 집중 점검"

 

19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과정을 점검하는 한국 정부 시찰단이 오는 21∼26일 5박6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국무조정실 박구연 1차장은 "시찰 활동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정화·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필요한 조치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찰단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단장을 맡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방사선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이 참여해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시찰단과는 별도로 시찰단 점검 활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지원·평가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이 구성됐다.

 

정부는 일본 측에 시찰단 명단을 통보했으나, 언론에는 공개하지 않았다. 일본 입·출국일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시찰 일정은 22∼25일 나흘간 이뤄진다. 추진 초기에는 1박2일 일정으로 합의됐으나 협의 과정에서 기간이 늘어났다.

 

유 원안위원장은 시찰단 점검 계획과 관련, "오염수가 발생해서, 정화돼서, 정류돼서, 모여서, 희석돼서, 바다로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것"이고 특히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가장 집중적이고 중점적으로 보려고 계획하고 있다"며 "ALPS가 방사능 핵종을 제거하는 절차, 현장 설비, 자료 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게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안위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밝힌 2021년 8월부터 진행해 온 기존 분석 내용과 이번 시찰 결과를 종합해 오염수 방류가 안전한지를 판단하고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유 위원장은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과 관련해 "한국 정부 기관과 산하 기관 전문가 약 30명으로 구성된 한국 전문가 시찰단이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일본을 방문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혀, 5박6일이라는 한국 정부 발표보다 이틀이 짧은 4일 일정으로 소개했다.

 

지난 7일 서울에서 개최된 한일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다.

 

김 · 희 · 철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