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 가장한 무질서 집회, 경찰 소극 대응이 문제

- ‘민노총 시위’, 술판·노숙·방뇨에 찌들은 무법천지…피해는 시민 몫
- 법원의 ‘야간 집회 허용’, 강력 대응 절실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언론, 출판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해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기본권으로 보장하고 있다. 한편 헌법 제37조 제2항은 이러한 기본권도 질서유지를 이유로 제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은 원칙적으로 야간의 옥외집회를 제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16~17일 서울 도심인 세종대로 일대를 점거하고  ‘1박 2일 노숙 집회’를 벌였다. 야간 집회는 원칙적으로 불허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서울행정법원이 ‘야간 집회’가 아닌 ‘야간 행진’만을 조건부 허용하면서 길을 열어줬다.

 

법원의 결정에 따라 오후 8시 30분부터 11시까지만 ‘야간 노숙 집회’가 아닌 ‘야간 행진’만을 했어야 함에도, 집회 참여자들은 야간 행진 대신에 인도에서 노숙하며, 술판까지 벌였을 뿐만아니라 집회 장소 인근의 문화유적인 덕수궁 돌담길에 노상방뇨까지 하는 ‘야간 무질서ㆍ무정부 집회’를 벌인 것이다.

 

이틀 동안 도심 일대 교통은 마비됐고, 거리에는 쓰레기가 100t가량 쌓였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경찰은 속수무책이었다.

 

민주노총이 사실상 ‘무법 야간 집회’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문재인 정부 당시 느슨해진 집회·시위 대응에서 찾을 수 있다. 즉, 문재인 정권 동안 법원이 집회·시위 장소와 시간 제한을 대부분 풀어주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권의 친노동계 정책에 따라 법원은 집회에 관한 제한을 사실상 모두 풀어줬고, 이로 인해 경찰은 임의로 다시 제한하기가 어려워졌다. 민주노총의 집회가 끝난 다음날 오전 시청역 부근은 물론이고 집회장소 전역은 노조원들이 먹고 버린 컵라면 그릇, 술병, 담배꽁초, 생수병 등이 즐비하게 널브러져 있었다. 근처 이면 도로에도 이들이 밤새 깔고 잔 은박 돗자리가 수북히 쌓였다. 고궁의 담벼락은 노상방뇨로 지린내가 진동했다.

 

 

도심은 혼란스러웠지만 경찰은 야간 집회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고, 폭력이나 재물 손괴 같은 범죄 행위가 아닌 한 현행범 체포가 어렵다는 이유로 사실상 방치했다.

 

집회와 시위는 보장되어야 할 기본권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시민의 평온권 역시 보장받아야 한다. 합법적인 집회라 하더라도 무질서ㆍ무법의 집회까지는 허용해서는 안된다. 문재인 정부 때 시위 대응 장비 사용을 금지한 시행령을 개정해서라도 무법 집회는 금지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한반도 르포] 김일성의 신화, 이제는 깨어나야
오늘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지금도 북한에서는 여젼히 존경받는 인물로 추앙을 받고 있고, 북한이라는 사회에 있어 하나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로 남아있는 것이 바로 김일성인데요. 미국의 정보기관인 중앙정보부, CIA로 널리 알려져있죠. 여기에서 1940년도부터 50년도에 이르기까지 북한에서 김일성이 공식 등장할 무렵 당시 소련에 의해 상징조작으로 가짜 김일성으로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냈다고 하는 기밀문서가 공개되었습니다. 미국사회는 정보기관을 비롯한 국가기구가 기밀로 분류된 사안들을 기한을 정해 세상에 공개토록 명시되어 이를 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도 이같은 법률적 판단에 따라 한반도에서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라고 하는 김일성의 존재에 대한 문건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겁니다. 이미 여러 통로를 통해 진짜 김일성, 가짜 김일성 등의 연구가 많이 진척이 되었지만 국가기구에서 기록된 문건으로 세상에 알려지는 것은 극히 드문 일로, 북한내부에서는 이같은 소식을 접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진실이라는 차원에서 북한주민들로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북한은 오늘 이 시간에는 미국의 정보기관에서 기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