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선언, "새롭진 않지만 확장억제력 격상"

 

일레인 번 전 국방부 핵·미사일 방어정책 담당 부차관보는 16일(현지시간) 한미 양국 정상이 '워싱턴 선언'을 통해 밝힌 확장억제 방안은 새롭지 않지만, 기존에 해오던 조치를 더 높은 수준으로 강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이 한반도에서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한국과 협의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한 것을 두고 "한미 간 과거 대화에서도 지속해서 논의된 이슈이지만 워싱턴 선언에 들어간 것처럼 해결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핵무기의 사용은 오직 미국 대통령만 결정할 권한이 있지만, 대통령급에서 한국과 (핵무기 사용을) 협의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 협의와 한반도에서의 핵 억제력을 점검하는 도상훈련(TTX·tabletop exercise), 즉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과 전략자산 전개 확대 모두 새롭지는 않지만, 워싱턴 선언이 이를 새로운 수준으로 격상하고 제도화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2013∼2016년 부차관보로 있는 동안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출범한 한미 억제전략위원회(DSC)에 깊이 관여했다.

 

한편 제니 타운 스팀슨센터 선임연구원은 한미 당국이 워싱턴 선언을 공개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아 그 효과가 절감됐다고 주장하며, 워싱턴 선언이 확장억제에 대한 동맹 간 전반적인 협력과 소통을 개선한다는 의미보다는 한국의 자체 핵무장을 방지한다는 맥락이 강조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미가 핵협의그룹(NCG)을 실제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세부 내용을 결정하기 전에 너무 일찍 발표하는 바람에 NCG가 기존 협의체와 무엇이 다른지, 어떤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혼선이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통일 때까지 멈출 수 없는 풍선 날리기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법에 맞서 꾸준히 북한주민을 향해 생명의 대북풍선을 날리는 선교단체가 있다. 이들은 대북전단 금지법이 헌법재판서에서 최종 위헌판결을 받자 더 많은 풍선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메노라 통일선교회를 찾아 풍선 날리기 사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다음은 메노라 통일선교회 이정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2020년 창립된 선교단체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복음통일을 위해 헌신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음세대 교육사업과 복음 통일사업을 주로 하고 있고, 북한에 복음과 자유의 소식을 담아 보내는 대북풍선사역을 2022년부터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떻게 대북풍선사역을 하게 되었나요? “대북풍선은 문재인정권 시절 대북전단금지법 때문에 불법적 활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소식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헌법3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북한 주민들의 알권리’와 ‘남한 국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