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르광장] 취임 1년... 윤비어천가(尹飛御天歌)라구?

- 대한민국의 확연한 변화 과정이라 느껴
- 희망 속에서 차후 국정운영이 기대
- 내년 총선에선 야대여소가 극복되기를...

 

 

5월 9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개최된 국무회의를 TV로 지켜보았다. 윤석열 정부 1년 동안의 종합적인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에게 보고 형식으로 진행됐다.

지켜보는 필자의 생각으로는 대한민국이 확연히 새로운 변화의 모습으로 바뀌는 과정이라 느꼈다.

 

그동안 단절된 일본과의 관계 복원과 미국과의 끈끈한 동맹으로 북한·중국·러시아의 도발적인 핵 공포에서 벗어나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히 지키겠다는 의지를 확인시켜준 것이 첫째였다.

 

방산 수출로 경제불황 타개에 노력하고 있음과 민생안정에 최우선 과제를 삼는다는 확신이 둘째였다.

 

미래를 위한 세계 속의 대한민국으로 위치를 확보하겠다는 것이 셋째였다.

 

한나라의 변화는 통치권자의 리더십과 철학이 담긴 행동에 달렸다고 했는데, 희망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2년 차 국정운영이 기대된다.

다만 내년 총선에선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처럼 일방적 국회 의석의 배정은 결코 재연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대한민국의 변화는 국제사회에서의 존재감이냐? 기억 속에 묻힘이냐?로 두 길 위에 놓인 운명의 해가 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지 · 만 · 호 <편집위원>

핫 뉴스 & 이슈

유럽 전역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 증폭
스페인 세비야대학교에서 공자학원 설립을 축하하는 현판식이 열린 가운데, 대학 내 일부 교수와 연구 조수가 공식적으로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중국당국이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공자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 전역에서 관련 논란이 점점 더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자학원은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중국의 세계관을 확산하고, 학자와 학생을 감시하는 등의 국가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130개의 공자학원이 문을 닫았으며, 그 중 많은 수가 유럽에 위치해 있었다. 세비야대에서의 항의는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학부의 레라 부교수와 연구 조수 라미레스가 플래카드를 들고 연단에 서면서 보안 요원들에 의해 퇴진 요청을 받았다. 라일라 교수는 학교 측이 공자학원 개설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이를 추진했다고 비판하며, 공자학원이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한 검열과 교수진 채용 시의 공갈 및 차별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건은 스페인 내에서도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페인은 현재 9개의 공자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