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참관, 핵공격정 수중폭발시험…성공 주장

- 비밀병기 '해일' 59시간 잠항…김정은 만족표시
- 전략순항미사일 고도 600m서 핵탄두 공중폭발 모의실험도 진행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21일부터 23일까지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인 '핵무인수중공격정' 수중폭발 시험과 전략순항미사일 핵탄두 모의 공중폭발시험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북한이 수중핵무기를 개발해 지상과 공중에 이어 수중에서도 핵 위협을 과시하는 시험한 사실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신은 "지난 21일 함경남도 리원군해안에서 훈련에 투입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조선동해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침로를 80∼150m의 심도에서 59시간 12분간 잠항하여 3월 23일 오후 적의 항구를 가상한 홍원만수역의 목표점에 도달하였으며 시험용전투부가 수중폭발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신형 수중공격형무기체계를 '비밀병기'라고 칭하고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로 명명되였으며, 당대회이후 지난 2년간 50여차의 각이한 최종단계의 시험을 거쳤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통신은 지난 22일에 "전략순항미사일에는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장착됐다"며 "함경남도 함흥시 흥남구역 작도동에서 발사된 전략순항미싸일 '화살-1'형 2기와 '화살-2'형 2기는 조선동해에 설정된 1천500㎞와 1천800㎞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타원 및 '8'자형비행궤도를 각각 7천557∼7천567초와 9천118~9천129초간 비행하여 목표를 명중타격하였다"고 주장하며 전략순항미사일부대들의 전술핵공격 임무 수행절차와 공정을 숙달하기 위한 발사훈련도 진행했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훈련 결과에 만족을 표하면서 "철저한 전쟁억제력의 압도적시위로써 미제와 괴뢰들의 선택에 절망을 안기고 지역에서 군사동맹강화와 전쟁연습확대를 통해 얻는것보다 잃는것이 더 많으며 더 큰 위협에 다가서게 된다는것을 스스로 인식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2일 오전 10시15분께부터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으며,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전날 북한이 순항미사일 4발을 발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 성 ·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도주 대사’ VS ‘황제급 피고’
어차피 구질구질하면서 상투적(常套的)일 앞머리 넋두리는 제쳐두고...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듯한 경우였다고들 수군거렸다. 이른바 ‘도주’ 대사의 열흘 어간 스토리는 너무 널리 알려졌었다. 그러다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오늘 사퇴했고, 이종섭 호주 대사는 곧 귀국한다”며 “저희는 총선을 20여일 앞두고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 대사가 곧 들어온다고 한다. 애시당초 ‘공수처’(空手處)가 이름값을 한다며 ‘헛손질’을 하고 있었다고 했다. 더군다나 그 ‘도주’ 나라의 대사관(大使館)은 이 나라 공권력이 미치는 엄연한 ‘우리 영토’라지 않던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정치공작’이란 흉측한 단어를 떠올리게 한 이유였단다. 그럼에도... “공수처가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먹히지도 않을 ‘바른말’이 허공에 흩어졌다. 그저 “소환 빨리해 달라! 달려 올 테니...”라고 재촉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었다고 한다. 앞으로 ‘도주’ 대사 껀(件)이 어디로 튈지 궁금해진다. 그런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배임과 제3자 뇌물 혐의로 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