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 외친 한일정상…갈등 일단락하고 관계 개선 합의

- 尹 "구상권 행사 상정 안해…지소미아 완전 정상화 선언“
- 기시다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 포함 역사 인식 계승"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안보·외교·경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의 관계 개선에 합의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25분 가까이 소인수회담을 거쳐 60분간 확대회담을 하여 약 85분간 정상회담을 했다.

 

양국은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철회, 양국 재계의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설립 등을 발표했으며,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각각의 발표문을 내놨다.

 

▶ 尹 "김대중-오붙이 공동선언 발전적 계승", 기시다 "역대 내각 입장 계승"

윤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 발표문에서 "올해는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1998년 발표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25주년되는 해"라며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 정부의 해법 발표를 계기로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하면서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도 별도 발표문에서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한일관계 정상화에 있어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하면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일본)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재확인했다.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 측이)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국의 해결책 발표를 계기로 "한일 간 정치, 경제, 문화 분야의 교류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등에 대한 사과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당일 北ICBM 도발 속 안보 채널 강화 합의

윤 대통령은 "경제안보와 첨단과학뿐 아니라 금융·외환 분야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 나가기로 했다"며 "외교, 경제 당국간 전략대화를 비롯해 양국의 공동 이익을 논의하는 협의체들을 조속히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한일 경제안보대화'를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대북 공조와 관련해선 "고도화되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한일 공조가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 적극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한일 각각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긴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도 장기간 중단됐던 한일 안보대화를 조기에 재개하고 경제안보 협의체를 새로 출범시킨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언급하면서 "북한 대응에 있어 미일 동맹, 한미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 능력을 한층 강화하고 한일,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새롭게 한일 간 경제 안전보장에 관한 협의체를 출범시킨다"며 "앞으로 각 정책 분야에서 정부 부처 간 대화를 폭넓게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갈등도 풀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한일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저도 조금 전 정상회담에서 우리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최정상급 '셔틀 외교' 복원에도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우리 두 정상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 외교를 통해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자신의 한국 답방 관련 질문에는 "셔틀 외교 재개에 일치했기 때문에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방한을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통일 때까지 멈출 수 없는 풍선 날리기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법에 맞서 꾸준히 북한주민을 향해 생명의 대북풍선을 날리는 선교단체가 있다. 이들은 대북전단 금지법이 헌법재판서에서 최종 위헌판결을 받자 더 많은 풍선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메노라 통일선교회를 찾아 풍선 날리기 사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다음은 메노라 통일선교회 이정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2020년 창립된 선교단체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복음통일을 위해 헌신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음세대 교육사업과 복음 통일사업을 주로 하고 있고, 북한에 복음과 자유의 소식을 담아 보내는 대북풍선사역을 2022년부터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떻게 대북풍선사역을 하게 되었나요? “대북풍선은 문재인정권 시절 대북전단금지법 때문에 불법적 활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소식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헌법3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북한 주민들의 알권리’와 ‘남한 국민들